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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모음집 - 사운드캔버스 이펙터 알아보기
사운드 캔버스 이펙터 알아보기 시리즈 모음입니다.제목을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글이 작성되어있지 않으면 이동하지 않습니다. 기본 이펙터00 Thru01 Stereo-EQ02 Spectrum03 Enhancer04 Humanizer05 Overdrive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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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아래의 목록에 있는 이펙터의 효과, 사용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Low Gain, Pan, Level 같이 모든 이펙터에 공통으로 포함된 파라미터는 적지 않았습니다.
00 Thru
01 Stereo-EQ
02 Spectrum
03 Enhancer
04 Humanizer
05 Overdrive
06 Distortion
07 Phaser
08 Auto Wah
09 Rotary
10 StereoFlanger
11 Step Flanger
12 Tremolo
13 Auto Pan
14 Compressor
15 Limiter
00 Thru
아무 기능도 없습니다.
입력을 그대로 출력합니다.
부팅 또는 리셋 시 기본값입니다.
01 Stereo-EQ
4밴드(저음, 중음*2, 고음) 이퀄라이저를 적용합니다. 어지간해서는 쓸 일이 없습니다. 이퀄라이저는 기본 2밴드 이퀄라이저로 끝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Low Freq | 저음 주파수를 설정합니다. | 200/400 (Hz) |
Low Gain | 저음 게인을 설정합니다. | -12~+12 (dB) |
Hi Freq | 고음 주파수를 설정합니다. | 4k/8k (Hz) |
Hi Gain | 고음 게인을 설정합니다. | -12~+12 (dB) |
M1 Freq | 중음 1 주파수를 설정합니다. | 200~6.3k (Hz) |
M1 Q | 중음 1 Q값을 설정합니다. | 0.5/1.0/2.0/4.0/9.0 |
M1 Gain | 중음 1 게인을 설정합니다. | -12~+12 (dB) |
M2 Freq | 중음 2 주파수를 설정합니다. | 200–6.3k (Hz) |
M2 Q | 중음 2 Q값을 설정합니다. | 0.5/1.0/2.0/4.0/9.0 |
M2 Gain | 중음 2 게인을 설정합니다. | -12~+12 (dB) |
02 Spectrum
8밴드 모노 이퀄라이저입니다.(주파수는 고정입니다.)
모노 이펙터이므로 L+R을 출력합니다.
이건 쓸 일이 없습니다. 이퀄라이저는 기본 2밴드 이퀄라이저로 끝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Band 1 | 250Hz | -12–+12 |
Band 2 | 500Hz | -12–+12 |
Band 3 | 1kHz | -12–+12 |
Band 4 | 1.25kHz | -12–+12 |
Band 5 | 2kHz | -12–+12 |
Band 6 | 3.15kHz | -12–+12 |
Band 7 | 4kHz | -12–+12 |
Band 8 | 8kHz | -12–+12 |
Width | 영향을 미치는 주파수 범위 | 0.5/1.0/2.0/4.0/9.0 |
03 Enhancer
인핸서입니다. 배음을 추가합니다. 더욱 풍성한 소리를 사용할 때 사용합니다. 자주 보게 될 이펙터입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Sens | 인핸서 감도 | 0-127 |
Mix | 믹스 비율 | 0-127 |
04 Humanizer
악기 소리를 사람 목소리같이 변형합니다. 어지간해서는 쓸 일이 없습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Drive | 디스토션 강도 | 0-127 |
Drive Sw | 디스토션 ON/OFF | OFF/ON |
Vowel | 모음 선택 | a/i/u/e/o |
Accel | 시간 조정 | 0-15 |
05 Overdrive
약한 왜곡을 발생시킵니다. 사운드 캔버스 이펙터 중에서 가장 많이 쓰게 될 이펙터 2개 중 하나입니다. BltIn과 2-Stk, 3-Stk이 소리가 좋습니다. 켜면 소리가 굉장히 커집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Drive | 왜곡의 강도 | 0-127 |
Amp Type | 앰프 종류 선택 | Small/BltIn/2-Stk/3-Stk |
Amp Sw | 앰프 ON/OFF | OFF/ON |
06 Distortion
강한 왜곡을 발생시킵니다. 사운드 캔버스 이펙터 중에서 가장 많이 쓰게 될 이펙터 2개 중 또 다른 하나입니다. 이것도 소리가 좋습니다. 소리가 앞으로 튀어나오지 않기 때문에 기타를 뒤로 보내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Drive | 왜곡의 강도 | 0-127 |
Amp Type | 앰프 종류 선택 | Small/BltIn/2-Stk/3-Stk |
Amp Sw | 앰프 ON/OFF | OFF/ON |
07 Phaser
페이저입니다. 아와와와왕 하는 음향 효과를 악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쓰게 될 이펙터 중 하나입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Manual | 모듈레이션 주파수 | 100-8k (Hz) |
Rate | 모듈레이션 빈도 | 0.05-10.0 |
Depth | 모듈레이션 깊이 | 0-127 |
Reso | 레조넌스 | 0-127 |
Mix | 믹스 레벨 | 0-127 |
08 Auto Wah
기타의 와우 페달 효과를 자동으로 적용해 줍니다. 많이 쓸 일 없습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Fil Type | 효과를 적용할 필터 타입 | LPF/BPF |
Sens | 필터 효과 조정 감도 | 0-127 |
Manual | 효과가 적용될 주파수 | 0–127 |
Peak | 효과가 적용될 주파수 범위 | 0-127 |
Rate | 속도 | 0-127 |
Depth | 깊이 | 0–127 |
Polarity | 주파수가 어떻게 변화할지 설정. | Down/Up |
09 Rotary
로타리 스피커의 소리를 재현한 이펙터입니다. 오르간 소리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Rotary Org. F라는 프리셋이 이미 있기 때문에 쓸 일은 별로 없습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Low Slow | 느린 속도일때 저음 스피커의 회전 속도 | 0.05-10.0 |
Low Fast | 빠른 속도일때 고음 스피커의 회전 속도 | 0.05-10.0 |
Low Accl | 저음 스피커의 속도가 변할 때 얼마나 빨리 변할지 | 0-15 |
Low Level | 저음 스피커 음량 | 0–127 |
Hi Slow | 느린 속도일때 고음 스피커의 회전 속도 | 0.05-10.0 |
Hi Fast | 빠른 속도일떄 고음 스피커의 회전 속도 | 0.05-10.0 |
Hi Accl | 고음 스피커의 속도가 변할 때 얼마나 빨리 변할지 | 0-15 |
Hi Level | 고음 스피커 음량 | 0–127 |
Separate | 소리 분리 | 0–127 |
Speed | 속도 | Slow/Fast |
10 Stereo Flanger
흔히 아는 플랜저입니다. 제트기가 지나갈 때 소리가 납니다. 많이 쓸 일 없습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Pre Filter | 사용할 필터 종류 선택 | Off/LPF/HPF |
Cutoff | 필터 주파수 | 250–8k (Hz) |
Pre Dly | Dry와 Wet의 시간차 | 0–100 (ms) |
Rate | 모듈레이션 속도 | 0.05-10.0 |
Depth | 모듈레이션 깊이 | 0–127 |
Feedback | 출력을 입력으로 피드백 하기, -일 경우 위상 반전 | -98%–+98% |
Phase | 위상 | 0–180 |
Balance | Dry와 Wet의 밸런스 조정 |
11 Step Flanger
단계별로 변하는 플랜저입니다. 거의 쓸 일 없습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Pre Dly | Dry와 Wet의 시간차 | 0–100 (ms) |
Rate | 모듈레이션 속도 | 0.05-10.0 |
Depth | 모듈레이션 깊이 | 0–127 |
Feedback | 출력을 입력으로 피드백 하기, -일 경우 위상 반전 | -98%–+98% |
Phase | 위상 | 0–180 |
Step Rate | 단계 변화의 시간 조정 | 0.05–10.0 |
Balance | Dry와 Wet의 밸런스 조정 |
12 Tremolo
진폭을 변조합니다. 이것도 많이 쓸 일은 없을 겁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Mod Wave | 변조 파형(Saw1=일반 Saw, Saw2=Skew 반대인 Saw) | Tri/Sqr/Sin/Saw1/Saw2 |
Rate | 모듈레이션 속도 | 0.05-10.0 |
Depth | 모듈레이션 깊이 | 0–127 |
13 Auto Pan
자동으로 좌우 패닝을 변경합니다. DAW에서 오토메이션으로 해결 가능하니까 굳이 EFX를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Mod Wave | 변조 파형(Saw1=일반 Saw, Saw2=Skew 반대인 Saw) | Tri/Sqr/Sin/Saw1/Saw2 |
Rate | 모듈레이션 속도 | 0.05-10.0 |
Depth | 모듈레이션 깊이 | 0–127 |
14 Compressor
컴프레서입니다. 큰 소리와 작은 소리의 차이를 줄입니다. 쓸 일은 별로 없습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Attack | 어택 시간 조정 | 0–127 |
Sustain | 서스테인 시간 조정(높은 값은 짧은 시간) | 0–127 |
Post Gain | 출력 게인 | 0/+6/+12/+18 |
15 Limiter
리미터입니다. 쓸 일은 별로 없습니다.
파라미터 이름 | 설명 | 값 범위 |
Attack | 어택 시간 조정 | 0–127 |
Sustain | 서스테인 시간 조정(높은 값은 짧은 시간) | 0–127 |
Post Gain | 출력 게인 | 0/+6/+12/+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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